본문 바로가기
Back-End/Spring

Parameter AOP 설정하기 간단 팁

by Havi 2017. 6. 9.
반응형

보통 메소드단위의 AOP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유저정보에 대한 값을 파라미터에서 AOP방식으로 캐치하여 User객체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간단한 예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Target(ElementType.PARAMETER)
@Retention(RetentionPolicy.RUNTIME)
public @interface User {
}

위의 예제소스를 보시면 User 어노테이션을 PARAMETER타입으로 선언하였습니다. 어노테이션의 매개변수가 필요하시다면 내부에 생성하시면 됩니다.

@Controller
public class Controller {

    @GetMapping(value = "/test")
    public String test(@User User user, HttpSession session) {
        ... //반환된 user값을 사용하여 이후 로직 수행
        return "test";
    }
}

생성된 @User어노테이션을 사용하고자 Controller에 간단하게 반영해 봤습니다. 어노테이션을 만들고 적용했으니 이제 적용된 어노테이션을 포인트컷해서 타겟에 User객체를 바인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ponent
@Aspect
public class UserAspect {

    @Around("execution(* *(.., @User (*), ..))")
    public Object convertUser(ProceedingJoinPoint  joinPoint) throws Throwable {
        HttpSession session = ((ServletRequestAttributes) RequestContextHolder.currentRequestAttributes()).getRequest().getSession();
        User user = (User) session.getAttribute("user");
	... //user로직 처리
        Object[] args = Arrays.stream(joinPoint.getArgs()).map(data -> { if(data instanceof User) { data = user; } return data; }).toArray();

        return joinPoint.proceed(args);
    }
}

여기서 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드바이스, 파리미터용 포인트컷 적용

@Around는 어드바이스를 말합니다. 원래 메소드 형식에는 간단하게 @Around("@annotation(com.test.User)") 요런식으로도 정의할 수 있지만 파라미터 어노테이션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좀 더 섬세하게 포인트컷 할 수 있는 execution을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execution(* *(.., @User (*), ..)) 이 부분입니다. 파라미터 어노테이션의 핵심인데요 제가 한창 삽질했던 부분입니다... 첫번째 *은 리턴타입을 나타내며 두 번째부터 시작하는 *(.., @User (*), ..)은 @User 애노테이션이 선언된 부분의 양옆의 다른 파라미터 0개 이상을 허용하겠다는 패턴입니다.

AOP에서 HttpSession 가져오기

AOP에서는 Controller처럼 파라미터를 통해 HttpServletRequest를 가져오진 못하지만 RequestContextHolder를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션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반환

로직 처리 후 @User어노테이션이 선언된 파라미터에 바인딩 될 데이터 반환하기 위해 joinPoint.proceed(args)의 매개변수로 컨버팅된 User 객체를 바꿔서 반환해 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처리하면 타겟 파라미터에 args에 담긴 오브젝트들이 바인딩됩니다.(위의 예제에서는 User와 HttpSession)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joinPoint.getArgs()로 가져온 값에는 저희가 선언한 User user, HttpSession session 두 가지 모두 가져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선언된 파라미터가 위와 같이 2개이면 2개 모두를 반환시켜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에러뜹니다ㅎㅎ

ps.혹시 이러한 데이터 반환방법 이외에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참고

또 이외에 스프링 3.1 이후 추가된 HandlerMethodArgumentResolv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위와 같이 파라미터 어노테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AOP관련 자세한 내용은 창천향로님의 블로그나 공식문서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반응형

댓글